본문 바로가기

Business

Amplitude, 데이터 분석의 미래

오늘 회사 세미나에서 데이터 분석의 미래를 보았다...

 

Amplitude : 디지털 제품 행동 분석 끝판왕 SaaS

https://amplitude.com/

 

Amplitude는 IT 제품(웹/앱) 분석에 특화되어있는 툴로, 프로덕트 팀에서 그로스를 담당하는 사람이라면 유용하게 쓸 수 있다고 한다 (비싸긴 하지만...)

 

설치가 엄청 어렵다고는 하지만, 한번 설치하기만 하면 별도의 데이터 가공이나 수집 단계를 거치지 않아도 실시간으로 데이터가 동기화돼서 제품 분석 측면에서 엄청난 편리성을 제공한다고 한다. 성능 측면에서는 웬만한 데이터 엔지니어들도 앰플리튜드의 쿼리 성능을 못따라간다고 하더라.

 

[메인화면 UI에서 New 버튼을 눌렀을때 일어나는 일]

 

위에서 보는 것처럼, 역시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SaaS인만큼 UI가 실리콘밸리 냄새가 난다. (IT 컨설팅에서 접했던 프로그램 UI나 Mergermarket, Dart, Capital IQ 이런 똥 UI/UX 툴이랑은 차원이 다르다) 나는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가정하고, 특정 유저 집단의 Funnel을 보고싶었다.

 

개별 차트별로 이벤트를 정의하고 유저의 프로필을 설정하려면 아래 UI를 따르게 된다. 이벤트에 특정 조건을 걸고 싶으면 Where를, 특정 라벨로 묶어서 데이터를 보고싶으면 Group By를 누르면 된다. (이 부분은 SQL의 주요 용어를 그대로 가져왔다고 한다)

 

[Event, User 조건 설정 기본 UI]

 

1) 이벤트 순서 (퍼널별 전환을 차례대로 정의)

- 1st. 음악 혹은 비디오 검색

- 2nd . 장르가 힙합인 음원을 재생

- 3rd. 장르가 힙합인 음원을 다운로드

 

2) 유저 집단 프로필

: 이머징 마켓(일본, 싱가폴) 내에서 장르가 힙합인 음원을 1회 이상 재생한 사람 (위 그림에서는 Genre_type = HipHop 조건이 빠져있네)

 

아무튼 위 조건을 가진 사람들의 퍼널별 잔존율(혹은 이탈율)을 보고싶었고, 아래와 같은 퍼널 차트를 보았다.

 

Funnel별 retention chart

 

상기 퍼널 분석이 유의미한 데이터로 보였다면, 바로 결과를 세이브할 수 있다. 만약, 상기 그래프에서 download한 사람의 이탈율을 낮추고 싶다면 하늘색 음영처리가 되어있는 부분을 클릭하고 코호트를 생성해서 Braze 등의 툴을 통해 개인화 마케팅(푸쉬, 할인쿠폰 제공 등)을 진행할 수도 있다.

 

 

[버튼을 누르면 무슨일이 일어날까 ?]

 

나는 이 사람들의 Conversion Driver를 확인하고 싶었기 때문에 위와 같이 하늘색 음영 버튼을 클릭하고, "Investigate Conversion Drivers"를 눌러보았다. 그러면 ㄹㅇ 신세계가 펼쳐진다.

 

 

[이탈의 원인이 되는 이벤트를 찾아 이탈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해줌]

 

이탈한 유저 중 34.3%는 Skip Ad 이벤트를 실행했다고 한다. 반대로 65.7%의 유저는 Skip Ad 이벤트를 실행하지 않았다고 한다. 음... Skip Ad 이벤트를 실행하지 않은 유저면 그만큼 Ad를 볼 정도로 충성도가 있는 사람들이고 전환되어야 하는 사람들이 아닌가? 이 부분은 정확히 이해가 되진 않았다.

 

그리고 Correlation Score의 경우, 2020년 3월 AI 업체를 인수해서 인공지능이 연산하게끔 만들 예정이라고 한다.


쉽지 않다,,, 그치만 내가 오너십을 가지고 제품을 분석하고 마케팅을 진행해야한다면 정말 UI도 이쁘고 직관적으로 통계를 볼 수 있어서 나같은 사람들한테는 엄청 유용한 툴이 될 것 같다.

 

추가 궁금증) 디지털 마케팅 혹은 디지털 제품 분석에서 웹/앱 SDK가 하는 일은 정확히 무엇인지 알아봐야겠다. 무슨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한다는건지...

 


Real Time Economic Calendar provided by Investing.com.